PS 세상

강아지가 갑자기 피를 토해요 혈토를 하는 원인과 그 질병들, 왜그럴까? 본문

두유노두유

강아지가 갑자기 피를 토해요 혈토를 하는 원인과 그 질병들, 왜그럴까?

PS 세상? 2023. 4. 23. 00:56
반응형

우리 집 반려견이 갑작스럽게 저녁에 혈토를 했습니다. 사실 요즘 너무 힘들어하는 거 같아서 닭고기를 조금 먹였는데 갑자기 닭고기를 토하고 10~20분 후에 헛구역질을 동반한 혈토를 하였습니다. 혈토를 한걸 보고 너무 당혹스러웠는데 치우는 동안 피비린내가 나서 심각성을 깨닫고 24시간 동물병원에 연락 했습니다. 군포시에 있는 군포 솔동물병원에서 조금 지켜보다가 한번 더 토를 하게 되면 내원하라는 연락을 받고 잠시 지켜봤는데 30분도 채 되지 않아서 또 토를 해서 새벽에 병원을 방문 하였습니다

혈토를 하게 되면 반드시 사진을 찍어 가야함!

혈토를 하고 나서 병원에서의 조치

먼저, 혈토를 하고 나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았습니다. 군포에 있는 솔동물병원은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너무 다행스럽게도 인근에 24시간 동물병원이 있음에 너무 감사했습니다. 먼저 병원에서는 증상과 반려견 두유의 상태를 보더니 X-ray검사와 피검사를 권하였습니다. 그리고 부가적인 설명으로 췌장에 관련된 부분과 종양에 대한 이야기와 항상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항상성의 관련된 이야기는 모든 생명체가 필수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부분에서 부족한 것이 있다면 자연 회복보다는 단 시간에 회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입원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권하였습니다.

44만원 정도의 피검사와 X-ray검사를 진행한 후에 결과를 보았습니다.

 

혈토를 하고 1차 검사 소견

탈수, 혈구량이 많음, 간 비대증이 의심 되며 장 불량과 상복부 음영이 불투명한 것으로 보아 정확한 확인을 위해 초음파 검사를 권장 그리고 출혈성 위장염일 가능성이 높아 보임. 정확한 진단은 입원을 하며 항생제를 투여하고 다음날 초음파를 보고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혈토를 하게 된 결정적 원인

다음날 초음파 검사를 한 후에 장염이라는 확정 진단을 받고 장염약 처방 후 퇴원 하였습니다.

(야간 입원 + 항생제 15만원 ~ 초음파 검사 약 10만 원)

장염이 있던 와중에 탈수 증상을 겪고 있던 심두유 씨는 오랜만에 맛있는 닭고기를 먹고 흥분하였으나 오래간만에 들어온 지방질 가득한 음식에게 거부감을 느끼고 구토를 시전. 그리하여 그 압력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 하였고 다행히 피검사 및 입원을 하여 장염으로 인한 컨디션을 모두 회복하였습니다.

 

혈토를 하게 되는 다양한 원인

위장관궤양

위장관궤양은 위나 장의 내벽에 미란이 생기거나 깨지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스트레스, 특정 약물(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세 등), 특정 질병(신장 또는 간 질환에 관련)을 포함한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궤양에서 출혈이 발생하면 피를 토할 수 있습니다.

 

중독

독성물질을 섭취하면 반려견이 피를 토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쥐약이나 세척 화학물질 그리고 사람이 먹는 약을 먹었을 때 그럴 수 있습니다. 혹시 집안에서 내복약이나 센 진통제 같은걸 복용하고 계셨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위장 종양

개의 위나 장에 종양이 생겼다면 이것들이 토에 피로 이어지는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종양은 양성 또는 악성일 수 있어서 진단 및 치료는 일반적으로 영양 검사, 생검 및 종양의 외과적 제거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300x250

 

이물질 섭취

유명한 일화로 닭뼈를 먹고 나면 반려견이 죽는다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위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이물질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관이 손상돼서 피를 토할 수 있습니다. 심한경우 수술로 이어지고요.

 

감염

특정 감연은 위와 장에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데 파보바이러스의 경우에도 반려견에게 일어날 수 있는 흔한 바이러스입니다.또는 세균이나 기생충 감염도 위장관에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췌장염

췌장에 염증이 생기면 구토와 설사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위장에서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췌장염은 고지방 식단, 비만, 그리고 특정 약물을 포함한 많은 요인들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의 개가 피를 토하고 있다면, 가능한 빨리 전문가를 찾아가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위사는 신체검사나 혈액검사 및 영상 검사를 요구하며 구토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 계획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혈토에 대한 비용에 대하여

우선 사랑하는 반려에 대해 병원비에 대한 부분이 사랑함으로 모두 감당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피검사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합니다.

간수치 확인, 종양에 대한 장과 위 그리고 췌장에 대한 수치 확인 그리고 엑스레이에서 볼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들, 간의 크기라던지 현재 아이가 겪고 있는 상황(혈관크기 등)을 보는 것 

하지만 강아지라는 사랑하는 반려라는 기준에서 모든 것을 다 해주고 싶지만 그만큼에 과잉 진료를 권고 받거나 강요 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 입니다. 

항상 과잉 진료는 아닌지 불필요한 이유는 아닌지 객관적으로 생각해 보아야하는게 사실 입니다만 무조건적 검사를 피하는 것만이 상책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이렇게 갑작스럽게 혈토를 하는 경우가 반려견 인생중 한번이라도 있으면 안되겠지만 있는 경우에 제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비용적으로나 강아지에 병원 진료에 대해 궁금하신게 있다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먼저 24시간 새벽에 방문 드렸음에도 친절한 설명과 고지 그리고 여러가지 예시를 들어가며 검사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 해 주신 솔동물병원 선생님께 감사하단 말씀 전합니다 :)

솔동물의료센터

두유는 하루 입원하고 쌩쌩해진 김에 특식으로 소고기 통조림을 사료에 섞어주고 있답니다. 

개팔자가 상팔자다

항상 건강해라

 

 

 

https://youtube.com/shorts/SD5e3uHHKyg?feature=share 

 

 

728x90

'두유노두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견 할로윈 파티 제이 플레이스(백운호수)  (0) 2022.10.30
두유 일상 part1  (0) 2022.04.16
두유는 즐거우다(반려견 하루)  (0) 2022.03.30
깨발랄한 두유의 하루  (0) 2022.03.20
꼬까신을 1회용?  (0) 2022.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