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세상
우리 아이 촉감놀이 알아두면 좋을 궁금증과 해답! - 쿵이 미역놀이 본문
아기 두뇌 발달에 좋은 촉감 놀이, 집에서도 재미있게 해 주고 싶다면 다섯 가지 대표 질문과 그 해답을 알아보자.
아기들은 감각으로 탐색하고 정보를 받아들여 인지체계를 구축하게 됩니다. 특히 아기의 손에는 소뇌를 관장하는 기관이 연결 되어있어서 손으로 쥐고 만지는 촉감놀이는 두뇌 발달에 아주 좋습니다.
아이에게 촉감놀이는 참 좋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궁금해 하는 대표 질문을 무엇일까요?
질문 1. 촉감 놀이는 꼭 해야 될까요?
네, 촉감놀이는 꼭 하는게 좋습니다.
우리 아이가 태어났을 때 가장 발달 해 있는 감각이 바로 촉각 입니다. 그래서 촉각을 통해 만지고 있는 대상은 정보를 접하고, 다른 물건과 차이를 느낍니다. 비교하기도 하구요.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인지 능력이 발달 하고, 손을 뻗고 담고 쏟고를 반복하죠. 다양한 동작을 하며 활발한 신체 발달도 이루게 됩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촉감은 아이의 심박수를 낮춰 안정감을 주게 됩니다.
인형을 만지는 것도 하나의 수면의 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질문 2. 언제 시작 하면 좋을 가요?
촉감 놀이는 4개월 부터 시작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쥐는 힘을 키우고 엎드려 고개를 들고 버티려 하는 이 시기가 눈에 보이는 것에 대해 아이가 호기심을 키우며 손과 입으로 보이는 대상을 탐색하는 행위나 욕구가 강해 지는 시기 입니다.
질문 3. 어떻게 하면 좋을 가요?
1) 아이 연령에 맞는 재료를 준비 합니다.
4~15개월은 호기심은 생기지만 입으로 가져 가는 탐색을 하기 때문에 놀이 중 조금 먹어도 괜찮은 음식 재료로 놀이를 하는게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알록 달록 점토, 저자극성 놀이나 거품등을 사용 하는 것이 좋고, 입안에 들어가게 되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건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아이가 어질러도 정리 부담이 덜 한 놀이 공간을 마련 하는 것이 중요.
촉감놀이판이라는 것을 쇼핑몰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욕실을 이용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만약 제가 쓰는게 무슨 것인지 궁금 하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3) 아이에게도 안전한 주방 도구와 촉감 재료를 함께 줍니다.
플라스틱 또는 스텐리스 그릇과 수저나 국자 지퍼백 등 재료 특성을 알 수 있는 도구를 함께 준비 합니다.
4) 아이가 탐색 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격려 해야 합니다.
스스로 탐색 하려 한다면 곁에서 함께 놀이 하는 것을 지켜 보는 것이 중요 합니다. 모양이나 촉감 소리등을 말로 표현 해 주시면 언어 발달에도 더 도움을 줄 수 있고 놀이를 함께 하는 부모와 친밀 감을 느끼는데 더할 나위 없는 기회가 됩니다. 아이가 무서워 하거나 낯설어 한다면 엄마가 쥐고 쏟고 누르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함께 탐색 해 준다면 아이는 더 쉽게 따라 할 것입니다.
질문 4 엄마표 촉감 놀이 재료의 선택은 ?
엄마표 촉감 놀이를 준비할 때 가장 어려운 고민은 무엇으로 놀이를 할 지 정하는 일입니다. 인터넷을 참고할 수도 있고 책을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이제 막 이유식을 먹는다면 알레르기가 걱정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걱정이 있기 때문에 이유식을 먹기 전에 해도 좋고 이유식 말고 아레르기성 물질을 먼저 촉감 놀이에 사용 하게 된다면 대낮 병원이 여는 시간에 거기에 대한 팁을 얻어 갈 수 있습니다.
-> 4개월에는 눕거나 엎드린 자세에서 만질 수 있는 놀잇감이 좋습니다.
- 촉감 치발기나 천 리본 끈 방울 등
사실 장난감으로 많이 사용 되는 것이지요
-> 5~6개월은 아이가 이미 먹어 본 식재료가 좋습니다.
- 물에 잘 씻어 불린 미역이나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떡뻥, 쌀로 만든 게 있습니다.
-> 7~10개월은 이유식 적응과 관계된 음식 재료가 있습니다.
- 두부나 삶은 고구마, 감자, 당근 요거트 등이 있고 라이스 페이퍼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1개월에는 말랑 해서 감촉이 좋은 음식 재료가 좋은 것 같습니다.
- 당면이나 묵 등이 거기에 해당 될거 같네요
-> 12개월~15개월은 삶으면 부드럽고 그렇지 않으면 딱딱한 음식 재료가 좋습니다.
- 전분가루나 밀가루 반죽 그리고 얼음 등이 있습니다.
-> 24개월 이후는 다양한 색이나 모양을 가진 재료로 해 볼수 있을 텐데
이건 아직 ㅠ 식용이나 그런게 아니라 정확히 해보고 말씀 드려야 할거같아요 반드시 곁에서 입에 넣는지 확인을 해야 하며, 모든 것이 촉감 놀이에 해당 하기 때문에 항상 입에 들어갈 예상을 하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3~5cm의 이물질은 아이가 삼킬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에 주의를 주어야 합니다.
질문 5 촉감 놀이에 기겁 하는 아이는 어떻게 하면 좋을 가요?
감각에 민감한 아이는 낯선 자극에 긴장을 느끼기 때문에 손에 뭔가를 묻히고 더러운 것을 만지는데 민감한 분위기에서 자란 아이도 만지는 것에 예민할 수 있습니다. 같이 놀아주는 부모가 이건 어렵고 힘들고 낯선게 아니다. 재밌게 노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흥미 유발을 하는 것이 아이에게는 탐색 할 용기와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시도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